가자미의 개발이야기
어댑터 패턴 Adapter pattern 본문
어댑터 패턴
어댑터하면 실생활에서 콘센트 볼트를 호환 해주는 도구를 가르킨다.
어댑터 패턴은 호환성이 없는 기존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변환하여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.
SOLID 중에서 개방폐쇄 원칙을 따른다(OCP)
서로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지만 서로 동일하지는 않을 때 이를 호환해주는 어댑터 클래스를 활용하는 패턴이다.
활용 예시.
110v를 사용하는 가정에서 220v를 활용하려고 할 때 어댑터를 사용하는 얘시.
110v 인터페이스
package com.company.design.adapter;
public interface Electronic110V {
void powerOn();
}
220v 인터페이스
package com.company.design.adapter;
public interface Electronic220V {
void connect();
}
110v 헤어드라이기 클래스
package com.company.design.adapter;
public class HairDryer implements Electronic110V{
@Override
public void powerOn() {
System.out.println("110v hairdryer on");
}
}
220v 청소기 클래스
package com.company.design.adapter;
public class Cleaner implements Electronic220V{
@Override
public void connect() {
System.out.println("220v cleaner on");
}
}
main 클래스
public class Main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HairDryer hairDryer = new HairDryer();
connect(hairDryer);
Cleaner cleaner = new Cleaner();
Electronic110V adapter = new SocketAdapter(cleaner);
connect(adapter);
}
public static void connect(Electronic 110V electronic110V){
electronic110V.powerOn();
}
}
'Java > 디자인 패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싱글톤 패턴 Singleton Pattern (0) | 2021.07.26 |
---|